1.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한다.

성경의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기도해야 한다.

“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서서 나로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 가운데서 찾다가 얻지 못한 고로” (에스겔 22:30)

2. 중보란 하나님 앞에서 어떤 어려운 사람을 위하여 하나님께 나아가서 간구하는 행위이다.

중보 기도란(intercession) inter: 라틴어 "사이에" cession: cedere(나아간다는 뜻)

3. 중보 기도는 사단의 능력을 제어한다.

중보 기도는 영적 전쟁이다. 영적 전쟁은 먼저 기도로 이기고 그 다음에 행동으로 실천되어야 한다. 원수나 적에 대하여 함께 싸우는 것이며, 하늘의 악한 영들 곧 정사와 권세자들과 싸우는 것이다(에베소서 5:12)

4. 중보 기도는 증보의 은사를 받은 5%의 결정적 소수가 한다 (매일 아침 4-7시까지 3시간동안)

중보 기도의 은사란 그리스도의 몸의 일부 지체에 주신 하나님의 특별 능력으로써 보통 그리스도인들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정기적으로 기도하며 그들이 드린 기도가 특별히 자주 그리고 확실하게 응답 받는 은사다

5. 중보 기도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가. 오래 기도한다.

나. 최소한 하루에 한시간 이상씩 기도하고 많은 경우 하루에 2시간-5시간까지 매일 기도한다.

다. 훨씬 더 강도있게 기도한다.

라. 기도를 즐기고 개인 기도시간을 만족해한다.

마. 기도응답이 많고 또 극적인 편이다.

바. 하나님의 음성을 정확하게 듣고 많은 경우 예언의 은사를 함께 갖고 있다.

6. 중보 기도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의 80%는 여성들이다.

7. 중보 기도의 능력은 교회, 지역사회에서 놀라운 영적 능력이 나타나는 역사를 체험하게 한다.

8. 중보 기도자의 직임에는 네 가지 종류가 있다.

가. 일반 중보(General intercession) : 여러 가지 기도제목을 놓고 장시간 기도

나. 위기 중보( Crisis intercession) : 경배와 찬양을 통해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서 하나님으로부터 무엇을 기도할 것인가에 대한 음성과 하나님의 지시를 듣고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불독처럼 끈질기게 기도로 매달리며 목숨걸고 기도한다.

다. 개인 중보 : 어떤 특정한 사람을 위해서 규칙적으로 강도 있게 기도하는 사람이다.

라. 전투 중보 : 상당히 차원 높은 영적 전쟁을 위하여 부름 받은 사람들로 힘들고 위험한 기도이다. 사탄과의 영적 전쟁상태에서 기도하며 사탄의 직접적인 공격을 받기도 한다.
<참고> 기도는 전투다-피너 와그너, 지옥의 문을 대적함-신디제이콥스

9. 중보 기도에도 은사 투사가 있다.(gift projection)

은사 투사란 어떤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강력하게 일을 잘 하고 있는 사람을 말하는데 이것은 강력한 은사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 중보 기도 은사를 받은 사람은 두 시간에서 다섯 시간 이상씩 기도할 수 있는 것이다.

10. 중보 기도에 관심과 은사가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중보 기도진을 세워서 중보기도 특공대, 중보 기도팀을 운영할 수 있다.

ex) 국제 중보기도협회, 중보 기도 7000, 한국원격기도회, 금식 기도총진군

11. 중보 기도자는 침묵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의향을 듣는 법을 훈련해가며, 뒤에서 묵묵히 지내는 사람들이다.

남들 앞에 나서는 일을 과히 즐겨하지 않을 뿐더러, 자신들의 이름이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 “홀로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은 중보 기도자가 치러야 하는 대가 중의 하나이며, 중보 기도자라면 몇 시간 정도는 고요한 가운데 홀로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야한다.

중보기도 5대 원칙

가. 하나님께서는 기도하는 사람과 기도하는 것을 좋아하시고 원하신다는 것을 확신하라

나. 중보기도의 대상을 진심으로 사랑하라

다. 중보기도는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계속하라.

라. 중보기도를 통해 학교 복음화와 세계선교를 이루어 가심을 믿으라

마. 자신이 중보기도의 용사임을 각인하라

중보기도 선언문

가. 하나님께서 대한민국을 왕 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택하신 백성으로 쓰시기 위한 세계 복음화 전략의 하나로 학교 복음화를 이루어 가시고 계심을 확신한다.

나.무엇보다도 기드온의 300명의 용사가 아말렉을 무찔럿듯이, 우리 나라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하나님의 깃발을 들고 십자가 군사로 일어서기를 기도한다.

다. 선생님들이 먼저 강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빚어져야 다음 세대의 주역이 될 어린 영혼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할 수 있음을 믿는다.

라. 기도는 이 세상에서가장 강력한 힘이다.

마. 원자폭탄보다도 더 강력한 창조력을 가지고 있다.

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뜻이 이 땅위에서 이루어져 가는데 있어서 중보 기도자의 기도를 능력 있게 사용하신다. 중보자의 무릎과 가슴과 정성, 피와 땀, 헌신을 받으시고 일을 시작하시고 행하시고 성취하여 가신다.

사. 전국방방곡곡에서 드려지는 우리 학교 사역 중보기도자들의 부르짖는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께서는 한반도의 복음화를, 더 나아가서 세계 복음화를 이루어 가실 것이다.

아. 이 중보 기도 제목들을 붙들고 모든 기독교사들은 강력하게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한다.

자. 모든 기도 제목들을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귀기울이시고 응답하시고 성취해 나가실 것을 위해서!

카. 우리 중보 기도합시다.

학교 복음화를 위하여!

세계 선교를 위하여!

1. 중보기도 책자 만들기

우리 교직자선교회는 2년마다 열리는 기독교사대회 때마다 참여한 2천여명의 기독교사들의 기도제목을 받아서 그것을 책자화한다. 그리고 그것을 전국의 중보기도자들에게 배부하여 2년동안 그들의 기도가 이루어지길 위해서 끊임없이 기도한다.

2. 중보기도 달력 만들기

매일매일 세계 나라 이름이 들어간 탁상용 중보기도 달력을 만들어서 기도한다. 달력으로 이용할 뿐만 아니라 날마다 세계의 각 나라들을 붙들고 그곳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님들의 사역이 날로 부흥할 수 있도록 기도한다.

3. 중보기도모임 만들기

교직자선교회는 매주 화요일 지역별로 모여서 중보기도모임을 실시하고 있다. 모든 사역을 기도로 시작하여 기도로 마치고 있다. 다양한 모임의 성격이 있겠으나 지역모임의 경우 중보기도모임을 되도록 권장하고 있다.

4. 지구본 보급하기

교직자선교회의 사회과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지구본을 주위의 많은 선생님들에게 선물을 한다. 그것은 지구본을 붙들고 중보기도하라는 의미에서이다. 세계를 품은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지구본을 보급함으로 주고 있다.

5. 선교 지원 하기

중보기도의 핵심은 기도 지원에 있다. 특별히 영적전쟁의 최전방에 서있는 선교사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기도 지원이다. 따라서 우리는 선교사들의 상황과 세계 정세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중보기도로서 선교를 지원하고 있다.

기도 제목

가. 복음이 묶여있는 10~40창 지역에 예수님의 구원과 찬송이 울려 퍼지게 하소서!

나. 한반도 전역에 성령의 바람 불어오게 하시며 우리 그리스도인 한사람 한사람의 심령에 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다. 이 땅의 교회, 정치, 경제지도자들을 새롭게 하시며 대통령이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한 대통령이 되게 하소서!

라. 북한 땅을 묶고 있는 우상숭배의 영과 분열의 영, 기아의 영, 죽음의 모든 영들이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무너지며 북한 땅 전역에 교회가 세워지게 하소서!

마. 전국 11,000개 학교에 성령의 불길이 타오르게 하시며 바울같은 한 사람의 기독교사를 세워주소서!

바. 전국 11,000개 초 중 고등학교에 기독학생 동아리, 제자양육 신우회, 클럽활동, 성경모임, 학급 복음화, 교과연구, 구제사업 등을 통해 학원 복음화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사. 전국기독교사대회에 참석한 2,000여명의 기독교사들이 사명을 깨닫고 여호와의 큰 군대가 되어 전국의 도시에서 일어나게 하소서!

아. 기독교사의 가정을 여호와의 말씀으로 비추사 회개와 치유, 회복이 있게 하소서

자. 기독교사 운동의 최전방에 서있는 기독교사연합 리더들과 각 단체의 리더들을 하나님의 제물로 삼으사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고 깨어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권세, 하나님의 오른손의 권능으로서 사탄과의 영적 전쟁에서 사탄의 머리를 쳐부수게 하소서!

차. 16개 기독교사 단체를 하나님의 큰 그릇으로 쓰소서!
- 경기도 교장단 선교회, 대전 주바라기 청소년 선교회, 강원도 청소년 선교회, 한국 교육자 선교회, 기독교사회(TCF), 성서교육회, 교사선교회, 청소년제자선교회, 교직자선교회, 창조과학회, 기독교 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 기독 학문 연구회, 기독대학 설립 동역회, 한국 기독교 유아교육회, 알리온 선교회, H.CCC 지도 교사 모임, 루디아 어린이 선교회

카. 보물이 있는 곳에 마음이 있다는 말씀처럼 하늘에 보물을 쌓는 기독교사 단체들에 후원을 하는 수많은 선생님들의 가정, 직장, 자녀들 위에 하늘의 신령한 복, 땅의 기름진 복으로 채워주소서!

타. 기독교사 연합의 재정이 하나님나라 확장에만 쓰여지고, 심어지는 곳곳마다 오병이어의 기적이 일어나게 하소서!